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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소상공인시장 지원사업의 종류

by jinsabu 2024.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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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시장지원공단은 대한민국의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통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경영 안정과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사업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는데 그 목적이있다.

출처 : 소상공인시장잔흥공단

 

지원사업의 세부 내용

각 지원사업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필요로 하는 20여가지의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1. 소상공인정책자금

    성장기반자금, 일반경영안전자금, 특별경영안정자금.

 

2.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신사업창업사관학교.

    로컬크리에이터(개인, 협업).

    로컬브랜드 창출.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

    우리동네 크라우드 펀딩.

    민간투자 연계형 매칭융자.

3. 교육

    전문기술교육 : 소상공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신메뉴 개발, 최신 전문기술 등 현장 교육 중심의 고급기술교육 지원.

    전용교육장교육 : 소상공인에게 경영지식과 트렌드에 부합하는 특화교육, ·오프 블렌디드 교육 및 전용교육장 대관교육 등 제공.

   온택트교육 : 업종·대상·수준별 온라인 실시간 교육 및 전자도서관·지식배움터·지식나눔터 서비스 제공.

   업종별 협·단체 교육 : 업종별 협단체를 통해 업종별 자격 및 기술 함양, 관련 업계 종사자의 비법전수 등 특화 과정 운영.

   민관협업교육 : 온라인 플랫폼 보유 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역량강화 교육 제공.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 차별화된 로컬 콘텐츠를 개발하고 로컬창업에 필요한 체계적 계획 및 현장 경험을 갖춘 잠재력 있는 예비창업자 육성.

  소상공인 교육장 임대 :  소상공인의 교육, 회의 및 각종 행사 등을 위해 최신 교육기자재를 갖춘 전용교육장 무료 지원.

4. 컨설팅

    역량강화컨설팅.

    무료법율구조지원.

5. 백년가게.백년소공인

    지정업체 인증 :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확인서 및 인증현판 제공.

    인지도 개선 : 홍보마케팅, 판로 등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확대,브랜드 인지도 개선 및 매출확대.

    기타지원 : 융자금리 및 소진공 지원사업 신청우대, 컨설팅사업 활용 우대, 백년가게 협의회 및 워크숍 등 네트워크.

6. 온라인판로지원사업

    e-러닝 : 온라인 사업 이해, SNS마케팅, 스마트스토어 준비하기 등.

    디지털 특성화 대학 :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제고를 위해 대학과 연계하여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실습 및 멘토링 등을 지원.

7. 불공정거래피해상담

   법률상담 : 유선(1599-0209)과 온라인(unfair.sbiz.or.kr)을 통해 신청하며 전문 변호사가 피해 소상공인에게 상담 서비스 제공.

   피해구제 : 분쟁조정 및 소송 대리인 선임·수임료 일부를 지원하여 불공정거래 피해의 직접적인 해결에 기여 (자부담 있음).

8.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납부 고용보험료의 50~80%를 환급 지원.

9. 희망리텅패키지지원

   경영진단 : 분야별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하여 경영현황 점검 및 진단하여 취약분야 및 개선방향 도출.

   경영개선 교육 : 경영위기 극복에 필요한 경영전략 및 사례학습, 소비트렌드, 상권분석, 재무, 기술 등 경영교육 실시.

   경영개선 사업화 : 최대 2천만원(지원금 만큼 자부담, 총사업비의 50%)까지 자금을 지원하여 개선전략 이행.

10. 시장경영패키지지원

    지원예산 한도 내에서 상인회 자율적으로 공동마케팅, 상인교육, 매니저 등 지역·상권별 특성을 반영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출된 사업계획서의 충실성, 타당성 등을 평가하여 국비 36백만원 이하(지방비·자부담 9백만원 이상)에서 사업비 매칭 지원(총사업비 45백만원 내외).

11. 협업 활성화

    공동사업 : 소상공인 간 협업 및 이익 창출을 위해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통한 협동조합(조합원) 등의 경쟁력 제고.

    소상공인협업아카데미 : 협동조합 설립을 희망하는 소상공인 또는 자율상권조합 설립을 희망하는 소상공인협동조합 및 협업체(전체 조합원의 50%이상이 소상공인으로 구성)

    판로지원사업 :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연계 등 판로지원 다각화로 소상공인 협동조합 제품의 판로개척 기회 및 매출 증대에 기여.

12. 상권정보시스템

    간단분석 : 선택 행정동, 주요상권 및 업종에 대한 추정매출, 업소수, 유동인구, 직장인구, 주거인구, 소득·소비, 세대 수 정보 제공.

    상세분석 : 선택영역에 대한 요약,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지역현황 정보 제공.

    입지업종분석

      ① 입지현황 반경 200m내 입지들의 업소수, 매출건수, 유동인구 정보.

      ② 입지유형 선택 입지의 업종구성별, 토지유형별, 고객구성별 정보.

      ③ 매출예측 15개 주요 업종에 대해 유사 입지 기반 매출 예측 정보.

      ④ 업종추천 업종·지역별 성공가능성이 높은 업종을 추천.

    수익분석 : 목표매출 및 고객수, 유사한 입지·업종의 수익분석 정보 제공.

    경쟁분석 : 업소별 경쟁영역 내 거래건수를 기반으로 경쟁수준 평가.

13. 스마트상점 기술보금

    스마트기술 도입 소요비용 지원 (국비비율 50~70%)

    일반형 : 기술도입 비용 최대 5백만원 지원.

    미래형 : 로봇기술 도입 또는 배리어-프리형 키오스크 도입 비용 최대 10백만원 지원.

    경험형 : 경험요소 및 스마트요소 도입 비용 최대 18백만원 지원.

14. 소상공인 유통물류 지원사업

    동네단위 유통채널 구축사업 : 선정된 지역내 슈퍼마켓을 대상으로 기본 컨설팅을 실시하고, 컨설팅 결과 평가를 통해지역특화형 동네마켓구축 지원.

   중소유통 거점물류 활성화 지원사업 : 공동사업의 발굴·활성화 및 지역상품 발굴·홍보, 경영개선 교육, 조직역량 강화 등을 통해 중소 유통물류 경쟁력 제고.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제도 :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를 통해 가맹본부의 경쟁력을 높이고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가맹점 창업과 경영에 기여. 

15. 소공인 지원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설치·운영

   소공인판로개척지원

   스마트제조 지원강화

   소공인 복합지원센터 구축·운영

   소공인 클린제조환경조성 사업

   소공인지원센터 설치 ·운영

16. 조사연구

   소상공인시장경기동향

   소상공인 정책조사,연구

   소상공인 실태조사

   전통시장실태조사

   상가건물임대차 실태조사

17. 온누리 상품권

   온누리상품권 안내

   지류상품권

   충전식카드형상품권

   모바일상품권

   온라인 전통시장관

18. 특성화시장육성

   문화관광형시장

   첫걸음기반조성

   디지털전통시장

   팔도장터관광열차

19. 청념몰.청년상인

   청년몰 활성화지원 : 공용공간 시설개선, 청년몰 알림 및 안내체계 개선, 공동마케팅, 공동수익사업, 청년상인 자생력 강화 컨설팅, 기술지도 등.

   청년상인 도약지원 : 청년상인 성장에 필요한 부분을 폭넓게 지원하여 영업 환경 및 실적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

20. 상권활성화

   상권 특색을 반영한 환경개선(H/W) 및 활성화(S/W) 사업

    상권환경개선 : 거리 정비 및 기반공사, 테마별 거리 디자인 등

    상권활성화 : 특화상품 및 브랜드 개발, 상권 홍보, 교육 등

21. 동네상권발전소

   지역상인 및 주민이 체감하는 동네상권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도적으로 상권을 발굴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연구·기획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

22. 전통시장화재안전관리

   전통시장 소방·전기·가스 시설물에 대한 화재안전점검을 통해 화재 발생 요인을 파악·제거함으로써 안전한 시장 환경 조성.

23. 행사

   소상공인에 대한 국민인식 및 사회·경제적 위상 제고 등을 위한소상공인 주간*’에 다양한 행사 지원.

   소상공인의 경영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 공감대 형성을 통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노고에 대한 위로 및 격려 추진.

 

보다 세부사항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소공인24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고시.공고내용과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의 역량이 각기 상이함으로 사업신청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기관과 상담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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