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시사

무안공항 대 참사-원인에 대한 여러가지 의혹들

by jinsabu 2025. 1. 3.
반응형

2024년 12월 29일 오전 9 3분쯤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동체착륙 중이던 보잉의 B737-800기종으로 알려진  제주항공 여객기가 활주로를 이탈해 콘크리트 장벽에 충돌 후 동체가 폭발하고 화재가 발생하여 엄청난 사고를 유발했다. 여러 방송과 유튜버들이 지적하는 사고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자.

항공기 콘크리트 둔덕 충돌(출처 : JTBC)

 

1. 진짜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일까?

▶무안공항 사고 상황을 목격하고 사고 영상을 정확히 촬용한 갯벌낙지 사장은 갯벌낙지 건물 옥상으로 올라가서 비행기 착륙부터 콘크리트 장벽과 충돌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촬영했으며, 착륙직전 "빵빵빵" 하는 굉음이 들렸다고 한다.

▶또 다른 제보자들은 "비행기 우측 날개에서 불꽃이 빵빵빵 튀어서 이상하다 싶었는데 가스 폭발처럼 큰 굉음이 들렸다", "펜션 위로 비행기가 지나가는 모습을 봤는데 우측 날개 엔진에서 불꽃이 튀고 폭발음이 들렸다", "사고 전부터 비행기가 하강을 시도하는 모습을 발견하고 착륙하나 보다고 했는데 불빛이 번쩍했다", "쾅 하는 큰 소리가 한차례 나더니 연기가 났고 폭발음이 연쇄적으로 들렸다" 등 등 ... 

▶전문가들은 이 폭발음은 새가 비행기 엔진에 충돌하였거나 새가 엔진으로 빨려들어가면서 엔진 폭발로 이어졌고, 그로 인해 유압장치가 동작하지 않아서 랜딩기어가 내려오지 않아서 기장은 동체 착륙을 하였고 항공기가 동체 착륙중에 콘크리트 둔덕에 부딪히면서 폭발사고가 발생하였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디다.

▶그러나 일부 언론이나 유튜버들이 전하는 소식은 이런 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해 착륙을 못할 정도의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는 더물고 더군다나 하나의 엔진은 살아 있었음으로 20-30분정도의 비행이나 안전한 착륙이 가능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 사보타주일 가능성 제기?

신인균의 국방 TV에서는 버드 스트라이크가 아닌 새드론 공격 가능성을 제기 하였고, 전문가들의 주장을 인용해 사고항공기의 엔진은 새 수십마리가 들어가도 동력을 완전히 상실하는 경우는 드물고 하나의 엔진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 내부의 전기장치나 유압장치, 동력전달창치가 전혀 동작하지 않았을 가능성을 제기 하였다. 사보타주나 어떤 내부적인 손상을 제기 하였다. 물론 정비 불량 가능성도 배제할 수가 없을 것이다.

무안공항 사고 의문점 제기(출처 : 신인균의 국방TV)

3. 무안공항은 왜 조류서식지 중간에 위치 해 있나?

무안공항은 전남 무안군 망운면 피서리 1065번지 일대로 철새들의 서식지 내부에 둘러쌓여져 있다. 김대중 정부 시절인 1999년 착공해 2007년 개항했다. 인근에 광주공항, 목포공항이 있는데도 선심성 공약으로 추진돼 당시 사업을 주도한 한화갑의 이름을 따 일명 "한화갑 공항"으로 불린다. 공항 건설 초기부터 지적된 조류 충돌 가능성에 대한 인식 부족, 미숙한 공항 운영 경험, 조류 퇴치자 고작 1명운용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친 참사다. 이는 또 "한화갑 공항"으로 불리며 정치 공항으로 설계된 무안공항의 태생과 연결되어 있다. 

무안공항 주변 조류서식지 (출처 : 문화일보)

 

 

4. 로컬 라이즈는 왜 콘크리트 둔덕 위에 설치 되어 있나?

원래 로컬라이즈 설치는 콘크리트 구조물 상이 아니었다고 하며, 이 사고 여객기는 동체 착륙한 뒤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콘크리트 둔닥과 외곽 담벼락을 연이어 충돌하며 사고를 키웠다. 

한국공항공사가 무안국제공항 설계 용역 입찰공고 때 로컬라이저(방위각표시시설)를 부서지기 쉽게 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그러나, 지난해 로컬라이저 내구연한에 따라 해당 장비를 교체하면서 콘크리트 둔덕을 세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그 당시 무한공항 책임자는 누구였으며 이런 사실을 보고 받았는지, 또 왜 한국공항공사의 지침을 무시하고 콘크리트 둔덕 위에 로컬라이즈를 설치 했는지에 대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 이러한 콘크리트 둔덕이 활주로 근처에 있다는 것은 범죄행위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무안공항 활주로 주면에 설치된 콘크리트 구조물(출처 : JTBC)

 

5. 무안군이 무안공항 사고와 동일한 훈련은 왜 했을까?

"2023년 10월 무안공항에서 여객기가 착륙 도중 랜딩기어 이상으로 활주로 이탈 및 건물 외벽과 충돌, 화재 사고 발생" 지난해 12 12일 유튜브 행정안전부 안전한국훈련 채널에 올라온 한 재난 상황 훈련 영상이 공개 되었다. 해당 영상은 무안공항에서 보잉737 기종의 랜딩기어 이상으로 인한 비상착륙과, 외벽 충돌 사고를 가정한 훈련 내용을 담고 있는데, 훈련 상황에서 가정한 비행기가 이번 사고 기종과 동일하다는 점, 랜딩기어가 펴지지 않은 점, 벽과 충돌 영상 등 사고에 나오는 훈련 장면이 이번 사고 장면과 유사한 부분이 너무 많다. 공항 당국은 1년전에 이런 사고를 가상 했다는 것인데 너무도 동일하여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근데 왜 콘크리트 둔덕에의 충돌은 예상 하지 못했을까?

무안공항 사고 이미 예측(출처 : JTBC)

6. 조류추적.퇴치 장비는 전무하고 인력은 왜 1명만 근무 했을까?

무안공항의 위치가 조류 서식지/철새도래지에 둘러 사여저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조류 탐지 추적장비가 없으며 수동에 의한 조류 퇴치 인력 전체 4명 중에서 1명한 근 무 했을까? 김포공항 23, 제주공항은 20, 김해공항이 16, 대구·청주공항이 8명의 조류 퇴치 전담 인력을 운용중에 있다. 인력은 왜 고작 1명만이 근무 했고 조류탐지 추적레이더, 음파 퇴치기, 조류 영상감시추적장비는 왜 설치 하지 않았을까?

 

7. 사고 항공기 전파 기반 항공기 추적 시스템(ADS-B) 는 왜 단절 되었나?

전파 기반 항공기 추적 시스템(ADS-B)상 사고 항공기의 위치 정보가 당일 오전 8 58분을 끝으로 더이상 송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 된다.항공기 정보 제공 업체인 미국 플라이트 어웨어에 따르면 사고 항공기의 위치 정보는 29일 오전 8 58분까지 이뤄졌다. 항공기 위치 정보는 분 단위로 송출·기록되는데, 조종사가 무안공항 관제탑과 교신에서메이데이’(국제조난 요청)를 외친 8 59분에는 이 항공기의 위치 정보가 플라이트어웨어에서도 사라졌다. 항공기 엔진 2개 중 1개라도 작동됐다면 기내에 전력이 공급돼 ADS-B가 작동했을 수 있다. 전력 공급은 왜 차단 되었을까?

 

8. 프랩스(FLAPS)는 왜 동작을 하지 않았을까?

비행기를 타본 사람들은 한 번쯤 보았을 텐데 착륙 시에 비행기 날개 부분이 접히면서 공기저항으로 비행기의 속도를 줄여주는 FLPS도 동작을 하지 않았다. 이것도 유압장치 고장으로 인해 동작하지 않은 것인가?  한 해외 전문가는 항공기의 착륙영상을 분석해 보면 유압장치로 움직이는 엔진의 역추진기는 분명히 열려 있어서 하나의 유압계통은 살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9. 스포일러는 왜 동작을 하지 않았을까?

날개에 부착된 스피드브레이커 즉 스포일러도 올라와 있지 않다고 한다. 혼란 상테라 기장이 조작을 못했을 가능성도 있을 수 있지만 항공 전문가들은 비행기가 새랑 부딪혀서 엔진하나가 나가도 착륙을 못할 정도로 유압계동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하는데 블랙박스 분석을 통하여 사고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 

 

10. 왜 일부 언론들은 전남 무안공항 대 참사를 제주항공 참사라고 하는가?

연합뉴스 YTN, MBN, SBS, 한국경제, SBS, 경향신문, 중앙일보, 파이낸셜뉴스, 등의  언론들은 전남 무안공항 참사를 왜 제주항공 참사라고 하나? 이 사고는 전남 무안공항에서 일어난 참사이고 참사를 당한 항공사가 제주항공이다. 김대식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번 사고가 특정 지역 비하로 이어지면 안 된다며 사고 대책을 위해 마련된 기존 "무안공항 항공기 사고 대책위원회"를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대책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정확한 명칭은 "전남 무인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아닌가? 전남 무안공항에서 일어난 사고를 "무안공항 사고"라고 하지 뭐라고 하나. "제주항공 사고"라고 하면 제주도 비하는 안되는가? 

 

11. 광주일보는 왜 기사를 삭제하고 정정했나?

다음 내용은 신인균의 국방 TV 내용이다.

광주일보에서 사고 발생 일주일전인 12월 22일 07시에 참사가 발생한 장소와 기종을 정확하게 설명한 기사를 냈다가 삭제하고 2024년 12월 29일 17시 50분으로 수정 등록 되었다는 사실이 인터넷 아카이브롤 통해 확인되었다고 한다. 광주일보는 왜 사고도 나기 전에 12월 22일 07시에 무안공항 사고 기사를 내었을까?

 

마무리

유족 여러분께 깊은 애도롤 표합니다. 하루빨리 사고가 수습되고 사고의 원인이 자세히 밝혀지기 바랍니다.

이제 정치꾼들의 말은 누구도 믿으면 안된다. 이 무안국제공항은 정치꾼들의 놀음판에서 졸속으로 건설된 존재 해서는 안되는 공항이다.  "한화갑 공항", "고추 말리는 공항"이 뭐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