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무안공항 참사로 세상을 떠난 분들에게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에게 조의를 표합니다.
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3분께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탑승객 181명을 태운 여객기가 엔진 화재로 렌딩기어가 동작하지 않아 동체착륙 중 활주로 외벽에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하여 승무원 2명만 부상을 당한채 생존했고 179명이 사망했다. 사망자 중 175명이 승객이고 승무원이 6명이다.
전남 무안공항 참사 이후 참사원인과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의혹들이 여러 언론과 유튜브방송에 의해 제기되고 있다. 언론과 유튜브방송으로 알려진 이해하지 못할 여러가지 참사 관련 의혹들에 대하여 알아보자.
전남 무안공항
무안공항은 전남 무안군 망운면 피서리 1065번지 일대로 철새들의 서식지 내부에 위치해 있으며, 김대중 정부 시절인 1999년 착공해 2007년 개항했다. 인근에 광주공항, 목포공항이 있는데도 선심성 공약으로 추진돼 당시 사업을 주도한 한화갑의 이름을 따 일명 "한화갑 공항"으로 불린다. 개항 전 연간 992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됐지만, 작년 이용객은 24만6000명에 불과하다. 이용객이 없어 활주로에서 주민들이 고추 말리는 장면이 목격돼 "고추 말리는 공항"으로도 불렸다.
언론에서 보도된 무안공항 대 참사 원인
29일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는 항공기 고장 외에도 짧은 활주로 길이, 공항 건설 초기부터 지적된 조류 충돌 가능성에 대한 인식 부족, 미숙한 공항 운영 경험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친 참사다. 이는 또 "한화갑 공항"으로 불리며 정치 공항으로 설계된 무안공항의 태생과 연결되어 있다. 언론에 보도된 전남 무안공항에서 일어난 제주항공 소속 여객기의 대참사의 원인들은 다음과 같이 추정하고 있다.
첫째 조류가 항공기 엔진에 부딪히는 버드 스트라이크 (조류충돌) 사고 발생,
둘째 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한 엔진 폭발,
세째 엔진 폭발로 유압계통에 이상이 발생하여 랜딩기어 미동작,
넷째 동체착륙 중 항공기가 콘크리트 둔덕에 부딪혀서 화재발생, 등이다.
유튜브나 언론등에서 제기되고 있는무안공항 대 참사 의혹들
1. 광주일보는 왜 기사를 삭제하고 정정했나?
다음 내용은 신인균의 국방 TV 내용이다.
광주일보에서 사고 발생 일주일전인 12월 22일 07시에 참사가 발생한 장소와 기종을 정확하게 설명한 기사를 냈다가 삭제하고 2024년 12월 29일 17시 50분으로 수정 등록 되었다는 사실이 인터넷 아카이브롤 통해 확인되었다고 한다. 광주일보는 왜 사고도 나기 전에 12월 22일 07시에 무안공항 사고 기사를 내었을까?
2. 무안공항은 로컬라이즈를 왜 콘크리트 둔덕위에 설치했을까?
▶사고 여객기는 동체 착륙한 뒤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콘크리트 둔닥과 외곽 담벼락을 연이어 충돌하며 사고를 키웠다. 군 출신 항공저널리스트인 데이비드 리어마운트는 영국 스카이뉴스에 출연해 “승객들은 활주로 끝을 조금 벗어난 곳에 있던 견고한 구조물에 부딪혀 사망했는데 원래대로라면 그런 단단한 구조물이 있으면 안 되는 위치”라고 지적했다. 이어 “비행기는 활주로를 미끄러지며 이탈했는데 이때까지도 기체 손상은 거의 없었다. 항공기가 이 콘크리트 둔덕에 부딪혀 화재가 나면서 탑승자들이 목숨을 잃었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공항공사가 무안국제공항 설계 용역 입찰공고 때 로컬라이저(방위각표시시설)를 부서지기 쉽게 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지난해 로컬라이저 내구연한에 따라 해당 장비를 교체하면서 콘크리트 둔덕을 세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그 당시 무한공항 책임자는 누구였으며 이런 사실을 보고 받았는지, 또 왜 한국공항공사의 지침을 무시하고 콘크리트 둔덕 위에 로컬라이즈를 설치 했는지에 대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
▶이러한 콘크리트 둔덕이 활주로 근처에 있다는 것은 범죄행위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3. 버드 스트라이커(조류충돌)가 아닌 조류형 폭발물일 가능성은 없는가?
무안공항 사고 상황을 목격한 인근 식당 사장은 비행기가 착륙을 시도하는 도중 활주로 방향을 벗어나 가게 쪽으로 비행했다고 말했다. 그는 "비행기가 활주로 방향으로 착륙한 게 아니라 내 가게 쪽으로 약 300~400미터 정도 떨어져 상공을 지나가더니 다시 선회를 하면서 착륙을 시도했다"라고 했다. 비행기가 다른 항공기들보다 작은 선회 각도로 돌았다는 점이 이상했다면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옥상으로 올라갔다고 했다. 비행기는 사고 직전 장벽과 충돌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촬영했으며, 비행기가 충돌 직후 바로 폭발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제보자는 "비행기 우측 날개에서 불꽃이 빵빵빵 튀어서 이상하다 싶었는데 가스 폭발처럼 큰 굉음이 들렸다", "펜션 위로 비행기가 지나가는 모습을 봤는데 우측 날개 엔진에서 불꽃이 튀고 폭발음이 들렸다", "사고 전부터 비행기가 하강을 시도하는 모습을 발견하고 착륙하나 보다고 했는데 불빛이 번쩍했다", "쾅 하는 큰 소리가 한차례 나더니 연기가 났고 폭발음이 연쇄적으로 들렸다" 등 등 ... 전문가들은 이 폭발음은 새가 비행기 엔진에 충돌하면서 엔진 폭발로 이어졌고 그로 인해 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아서 동체 착륙 중 사고가 발생하였을 가능성을 설명하고 있으나 이 엔진 사고가 새의 충돌이 아닐 가능성에 대하여 의혹을 제기하는 자들도 있다.
4. 1년 전 사고 내용과 동일한 상황을 훈련한 무안공항
2023년 10월 무안공항에서 여객기가 착륙 도중 랜딩기어 이상으로 활주로 이탈 및 건물 외벽과 충돌, 화재 사고 발생' 지난해 12월 12일 유튜브 행정안전부 안전한국훈련 채널에 올라온 한 재난 상황 훈련 영상이 충격이다. 해당 영상은 무안공항에서 보잉737 기종의 랜딩기어 이상으로 인한 비상착륙과, 외벽 충돌 사고를 가정한 훈련 내용을 담고 있는데, 훈련 상황에서 가정한 비행기 기종 보잉사 737기종이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기종과 동일하다는 점, 랜딩기어가 펴지지 않은 점, 벽과 충돌 영상 등 사고에 나오는 훈련 장면이 이번 사고 장면과 유사한 부분이 많아서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이게 우연일까??
4. 랜딩기어는 왜 동작이 안되었을까?
엔진 폭발로 유압계가 고장이 나서 유압으로 동작되는 랜딩기가 동작할 수 없었다면, 기장은 수동 조작을 하였을 텐데 자체 중량으로 인하여 스스로 내려가는 랜딩기어는 왜 수동으로 내려오지 않았을까? 1차 시도 때는 내려왔다는 예기도 있는데 의문이다.
5. 프랩스(FLAPS)는 왜 동작을 하지 않았을까?
비행기를 타본 사람들은 한 번쯤 보았을 텐데 착륙 시에 비행기 날개 부분이 접히면서 공기저항으로 비행기의 속도를 줄여주는 FLPS도 동작을 하지 않았다. 이것도 유압장치 고장으로 인해 동작하지 않은 것인가? 한 해외 전문가는 항공기의 착륙영상을 분석해 보면 유압장치로 움직이는 엔진의 역추진기는 분명히 열려 있어서 하나의 유압계통은 살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6. 스포일러는 왜 동작을 하지 않았을까?
날개에 부착된 스피드브레이커 즉 스포일러도 올라와 있지 않다고 한다. 혼란 상테라 기장이 조작을 못했을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항공 전문가들은 비행기가 새랑 부딪혀서 엔진하나가 나가도 착륙을 못할 정도로 유압계동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하는데 블랙박스 분석을 통하여 사고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
7. 왜 일부 언론들은 전남 무안공항 대 참사를 제주항공참사라고 하는가?
연합뉴스 YTN, MBN, SBS, 한국경제, SBS, 경향신문, 중앙일보, 파이낸셜뉴스, 등의 언론들은 전남 무안공항 참사를 왜 제주항공 참사라고 하나? 이 사고는 전남 무안공항에서 일어난 참사이고 참사를 당한 항공사가 제주항공이다. 김대식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번 사고가 특정 지역 비하로 이어지면 안 된다며 사고 대책을 위해 마련된 기존 ‘무안공항 항공기 사고 대책위원회’를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대책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전남 무안공항에서 일어난 사고를 "무안공항 사고"라고 하지 뭐라고 하나. "제주항공참사"라고 하면 제주도 비하는 안되나? 제주도민들 말 좀 해 보소. "무안공항 사고"가 지역 비하 발언인가?
마무리
제발 제발 정치인들은 이런 대 참사를 정치적으로 악용하지 말아라. 이재명이 사고 유가족들을 만나면서 "딱 한정당만 오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왜 이 대 참사 현장 유족방문에서 이런 정치적인 발언을 해야 하나. 또 이재명 "다시 보이네" 댓글 부대 등장 의혹은 뭐냐........
정부와 수사기관은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관련된 의혹을 모두 조사해서 의도된 사고가 아니었음을 밝혀야 되고 사고의 진상을 분명히 밝혀야만 유족들의 슬픔을 조금이나마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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