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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청소업(건물위생관리업) 창업 절차 소개

by jinsabu 2024.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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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청소업에 관심이 있거나 창업을 계혹하는 분들이 많이 있어서 건물 청소업을 위주로 내가 직접 경험한 것들을 기준으로 청소업(건물위생관리업) 창업 절차에 대하여 알아보자.

특수청소인 선박, 저수조, 에어컨, 제빙기 청소등은 제외한다.

 

청소업이란?

국어사전에 청소업이란 "더럽거나 어지러운 것을 치우고 없애 깨끗이 하는 직업" 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공중위생관리법 청소업은 "건물위생관리업"에 해당한다.

출처 : Freepick

 

청소대상은 어떤것이 있는가?

1. 건물 청소 (건물위생괸리업)

2. 저수조 청소(저수저청소업)

3. 어장 청소(어장청소.정비업)

4. 선박 청소(항만용역업/선박 청소, 유창청소업)

5. 항공기 청소 (지상조업사업)

 

청소업을 운영 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청소업은 "공중위생관리법" 상 "건물위생관리업"에 해당함으로 괸할 관청과 세무서에 영업신고와 사업자등록을 해야 한다.

2. 청소업의 영업신고 대상은 불특정 다수인(공중)이 이용하는 건축물·시설물 등의 청결유지와 실내공기정화를 위한 청소 등을 대행하는 것으로서 (공중위생관리법 제2조) 일정 규모를 갖춘 건축물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를 의미하며, 개별호실/입주청소/세차 등의 개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영업신고대상은 아니다.

3. 개별호실/입주청소/세차 등의 개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는 괸할 세무서에 서비스업종으로 사업자 등록만 하면 된다.

4. 영업신고를 하지 않고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경우 세무서 접수 담당자가 "위생관리업"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반드시 영업신고(위생관리업)에 해당되지 않는 개별호실/입주청소/세차 등의 개별적 청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분명히 전달해야만 한다.

 

건물위생관리업 영업신고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1. 업무용 시설 (사무실/창고) 확보.

   - 영업장의 크기는 무괸하며 건축물의 용도는 업무시설 또는 근린생활시설만 가능하다.

   - 장비를 보관하는 창고의 크기는 무괸하며 영업장과 별도의 공간으로 분리 또는 구획된 공간에 보관해야 한다.

2. 한국건물위생관리협회 위생교육 (온라인 교육이수증)

3. 건물 위생관리업 장비 구비.

   - 건축물 바닥을 닦고 광택을 내는 지름 25센티미터 이상의 마루광택기 2대 이상.

   - 진공청소기(집수 및 집진용) 2대 이상.

   - 업무수행에 필요한 안전벨트, 안전모 및 로프.

   - 먼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를 측정하는 측정장비 (3,000 이상의 건축물을 청소하는 경우)

4. 관할 시,군,구청 보건위생과에 영업신고.

5. 괸할 관청으로부터 영업신고증을 교부 받은 후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

 

건물청소 대상은 어떤것이 있는가?

관공서, 일반 사무용 건축물, 병원, 학교, 유치원, 학원, 카페, 식당, 주점, 클럽, 공장등 각종 건축물.  

 

청소 서비스 대상은 어떤것이 있는가?

건축물 바닥청소. 창문청소, 외벽청소, 메트리스.쇼파 청소, 화장실청소, 계단청소, 쓰레기 분리 등.

 

목적별 청소는 어떤것이 있는가?

상주청소, 정기청소, 입주청소, 대청소 등

 

창업업비용은?

1. 영업장 및 장비 보관 창고 : 월세기준 약 500,000원

2. 장비 구입비 : 약 2,000,000 - 3,00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