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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시사

GTX 파주-서울 출퇴근 20분대, GTX-A 운정중앙~서울역 28일 개통

by jinsabu 2024.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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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인  GTX의 1단계 사업인 GTX-A가 대통이 되면서 수도권 광역금행열차의 운행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GTX-A 개통을 하루 앞둔 12 27일 오후 3 GTX-A 운정중앙역 잔디광장에서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 에스지레일주식회사(사업시행자), 국가철도공단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장, 사업관계자 및 지역 주민 등 약 50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개최했다. GTX 사업에 대하여 알아보자.

GTX 계획

GTX-A 운정중앙 ∽ 서울역구간 개통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편의를 크게 개선할 GTX-A 파주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12 28일 오전 5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운정중앙역에서 출발하여 서울역까지 최고속도 180km/h 21.5분만에 도착한다.

GTX 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지난 3월 최초 개통한 수서~동탄 구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통되는 구간으로서 총 연장은 32.3km이고, 운정중앙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 등 총 5개 역사를 운영한다.

▶파주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최고속도 180km/h 21 30초 소요되며, 기존 지하철(경의중앙선운정역~서울역, 46) 또는 광역버스(운정 산내마을~서울역, 66)에 비해 각 24.5, 44.5분 단축되어 출퇴근 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차간격은 개통 초기에는 7개 편성의 열차로  10분 간격으로 하루 편도 112, 왕복 224회 운행한다. 2025 1분기 에 단계적으로 열차 추가 투입을 통해 배차간격 단축할 예정이다. (편성 7 10, 운행횟수 왕복 224 282, 출퇴근시간대 운행간격 10 6.25)

▶운행시간은 05 30분부터 익일 01시까지이며, 운정중앙역과 서울역에서 동일하게 첫차 05 30, 막차 익일 00 38분이다.

▶요금은 수서~동탄 구간과 동일하게 기본요금 3,200, 거리요금 250(이동거리 10km 초과 시 5km 마다)이다. 수도권통합환승할인, K패스, 교통취약계층 및 주말 할인이 적용되어 대중교통 환승 이용자, 정기 이용자 등은 GTX-A를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2024년 3월 개통한 수서역-동탄역과 2024년 12월 28일 개통한 서울영-운정중앙역

 

▶각 철도역에는 다수의 고속엘리베이터를 설치하여 승강장부터 출입구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난 5월부터 연계교통TF를 통해 버스노선 확대 등 연계교통 강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운정중앙역은 지하 1층에 복합환승센터 버스정류장이 있어 버스를 타고 온 이용객들이 역사 대합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8대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분만에 이동 가능하다.

  - 파주시는 복합환승센터 버스정류장에 파주 전 지역으로 향하는 12개 버스 노선이 정차토록 하고, 운정신도시내는 10분 배차, 15분 도착이 가능토록 운영한다.

  - 자동차 환승편의를 위해 출입구 인근 유휴부지에 임시주차장 1,009면을 조성하였으며, ’26년 하반기까지 환승센터 내부에 주차장(942)을 완공할 계획이다.

킨텍스역은 킨텍스 사거리 지하에 위치하여 5개의 출입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6대의 엘리베이터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4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 고양시는 3호선 대화주엽역을 경유하는 버스노선을 킨텍스역 앞 버스정류장에 정차토록 노선을 조정하고, 장항지구 경유 버스노선을 신설하는 등 총 18개 버스노선이 경유토록 한다.

  - GTX-A 개통 시에는 2번 출입구 270m 인근에 위치한 유휴부지에 주차장 88면을 운영하며, ’25 3월까지 189면으로 확장 설치·운영한다.

곡역 3호선, 서해선, 경의중앙선, 교외선과 환승이 되는 수도권 서북부의 주요 거점 환승역으로서 GTX-A노선의 안전한 운행을 총괄 지휘하는 종합상황실이 운영되는 역이다.

  - 6대의 엘리베이터(고속5, 일반1)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며, 지상 2층의 환승통로를 통해 다른 철도 노선으로도 빠르고 편하게 환승할 수 있다.

 - 고양시는 3호선과 연결된 고가도로의 중앙차로 정거장에 대화동에서 출발하는 직행좌석버스 1개 노선을 신설하는 등 총 17개 버스노선이 경유토록 한다.

 - 역사 앞에 위치한 광장에 주차장 291면을 설치하여 운영한다.

연신내역은 3호선, 6호선과 환승되는 역으로, 6대의 엘리베이터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며, 3호선 및 6호선으로 빠르게 환승할 수 있는 전용 환승통로를 두어 편리하게 환승이 가능하다.

   - 연신내역에 추가 설치하는 GTX-A 전용 출입구는 일부 마무리 공사가 필요해 1 25일부터 이용 가능하며, 마무리 공사 전까지 이용객들은 기존 3호선 및 6호선의 5개 출입구를 통해 GTX-A를 이용할 수 있다.

   - 출입구 인근 중앙차로와 가로변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에서 경기북부 방면과 광화문, 숭례문 등 서울 도심방면으로 버스 환승이 가능하다.

서울역은 1·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와 환승되고 KTX 및 일반철도도 이용할 수 있는 역으로, 다른 역사와 달리 엘리베이터가 아닌 에스컬레이터가 주 이동 동선이다 

  - 에스컬레이터 외 고속 엘리베이터는 2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지난 3월 개통한 GTX-A 수서동탄 구간은 12 28일에 맞춰 열차운행 횟수(편도 52→60)를 늘리고, 동탄역 서측 출입구를 추가 개통한다. 동탄역 상부 동서연결도로(2개소) 12 30일까지 추가 개통 예정으로 이를 통해 수서동탄 구간 이용자 편의도 크게 향상될 것이다.

    * 각 역별 운행시간표는 GTX-A 누리집(www.gtx-a.com) 참조

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구상

GTX는 1 GTX (A/B/C), 2 GTX (D/E/F), GTX 플러스 (G/H) 로 구상중이다.

정부가 2030년까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개통을 마치겠다고 밝혔다. 기존노선은 연장하고 신규 노선을 신설해 2 GTX 사업을 본격화한다. 2 GTX 2025년 중 5차 철도망 계획을 반영해  준비한다.

GTX 게획 노선

GTX 신규 노선인 D·E·F의 경우 2 단계로 나눠 추진되는데, 2단계의 경우 현 정부 임기 내에는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세 노선이 모두 2035년 완전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순환선인 GTX-F 노선은 사업성이 낮아서 실행여부는 불투명하다.

 

GTX 노선도

 

수도권 지역 MICE 산업 통합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계획에 나온 지역을 보면 철저하게 MICE 산업을 의식한 노선 배치가 눈에 띈다. MICE 산업은 Meeting(회의), Incentive trip(출장, 직역으로 포상관광), Convention(컨벤션), Event(이벤트) 산업인데, 대한민국 서비스업 중 몇 안 되는 국제 경쟁력이 높은 분야이기 때문에 GTX 사업이 MICE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다.

GTX 역세권

 

서울권 3곳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지구 신규지정

 

서울권 3곳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지구 신규지정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12월 19일(목) 약수역, 상봉터미널, 불광근린공원 등 총 3곳 약 5,000호를 건설하는 도심 공공주택 복합지구(이하 복합지구)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정으로 올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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